본문 바로가기
잡지식공부중

코로나 백신 접종 시, 받는 인센티브 정리!

by 정팔0305 2021. 5. 28.
반응형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시, 받는 인센티브 정리!

2021년 5월 26일,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을 받으면 받게 되는 인센티브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가 배포되었다.

그중, 궁금했던 내용만 간추려 본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는 오늘 김부겸 본부장 주재로 정부 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시도 경찰청과 함께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 회복 지원방안 ▲지자체 코로나 19 현황 및 조치사항 등을 논의하였다.

 

1. 1차 방역조치 조정(안) *6월부터 적용

[ 용어 정리 ]

- 1차 접종자 : 1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

- 예방접종 완료자 :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

 * 1차 접종자에게 적용되는 내용은 예방접종 완료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됨

 

(1) 1차 이상의 예방접종을 받는 분들의 가족 모임 및 노인복지시설 운영 제한을 6월 1일부터 완화한다.

 

(2)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현재 8인까지 가능한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 현행 거리두기 기준으로, 조부모 2인이 접종을 받은 가족의 경우 총 10인까지 모임이 가능

 

(3) 복지관,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에서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가 참여하는 프로그램 운영 독려 

  - 미술, 컴퓨터, 요가 등 마스크 착용이 가능한 프로그램 적극 운영 권장

  -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에서 예방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소모임은 노래교실, 관악기 강습 및 음식 섭취 가능

  - 다만, 실내 마스크 착용은 음식섭취 등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 지속 유지

 

(4)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 검사, 면회 등 방역 조치도 완화된다. (감염 취약시설이란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 양로시설 등), 교정시설, 어린이집 등)

 

(5)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면회객과 입소자 증 어느 한쪽이라도 예방접봉 완료자인 경우에는 대면(접촉) 면회 허용

 

(6) 주요 공공시설의 입장료*이용료 등을 할인*면제하거나 우선 이용권을 제공한다. (6월~)

 

접종후공공시설입장료할인
공공시설 입장료 할인

 

(7) 템플스테이 이용 할인, 고궁 등 문화재 특별 관람 행사를 제공하고,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 참여자 중 백신 접종자에 대한 추가 포인트, 상품권, 경품 등 이벤트도 개최한다.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이란, 직장 내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기업과 근로자가 휴가비를 적립하면 정부가 국내 여행 경비를 추가 지원하는 사업)

 

2. 2차 방역조치 조정(안) *7월부터 적용

(1) 예방접종 완료자는 사적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어 소모임, 추석 명절의 가족 모임 등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2) 종교 활동에서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정규 예배, 미사, 법회, 시일식 등 대면 종교 활동의 참여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며, 예방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성가대 및 소모임 운영이 가능해진다.

 

(3)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과 관련하여, 1차 접종자는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고, 예방접종 완료자는 실내, 외 다중이용시설의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4) 다만, 실내 마스크 착용은 미접종자에 대한 최후의 보호 수잔이므로 집단면역 형성 이전까지는 지속 유지한다.

 

(5)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어 공원, 등산로 등 실외 공간에서는 마스크 없이 산책이나 운동 등의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다만, 실외라 하더라도 다수가 모이는 집회, 행사의 경우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유지된다.)

 

3. 3차 방역조치 조정(안) *10월부터 적용

 (1) 전 국민의 70% 이상이 1차 접종을 완료하는 9월 말 이후에는 예방 접종률, 방역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등을 재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병원, 요양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과 같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 내외에서의 거리두기 전반에 대하여 코로나 19 이전의 일상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논의한다.

 

(3) 전 국민 예방 접종률 70% 수준이 달성되는 12월 이후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검토한다.

 

 

예방접종 완료자 인센티브 관련 Q&A

Q1. 코로나 19 예방접종 완료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전자 증명서) 또는 종이 증명서 활용 발급받는다.

 - '질병관리청 COOV' 모바일 앱에서 증명서 발급받아 확인 / 접종 기관에 방문하여 종이 증명서 발급 또는 예방접종 도우미 정부 24에 접속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Q4. 접종 배지가 예방접종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나요? 미접종자가 사용하는 등의 부작용 우려는 없나요?

 - 접종 배지는 쉽게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모방 제작 등 우려가 있어서 공식적인 예방접종 증명서를 대체할 수 없다.

 

Q7. 예방접종 완료자는 마스크를 안 써도 되나요?

 - 예방접종 완료 후에도 코로나 19 감염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은 아니므로,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은 여전히 중요하다.

 - 특히, 실내 마스크 착용은 연령, 건강상의 이유로 예방접종을 못하는 미접종자에 대한 최후의 보호 수단이므로, 국민 대다수(70%)가 예방접종을 마치는 시기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합니다.

 

 

 

 

배포된 내용 중, 궁금한 내용만 간추려 보았다. 

 

잔여백신 접종부터 접종률이 올라가고 있다. 거기에 이런 인센티브 보도자료까지 배포되고 나니 뭔가 끝이 조금이라도 보이는 거 같아 설레기도 하다. 물론 아직 갈 길은 멀지만, 하루빨리 예전의 생활로 돌아오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반응형

댓글